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보이지 않는 차이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보이지 않는 차이

시칠리아노 2010. 12. 9. 10:59

* 책이름 : 보이지 않는 차이
*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 저자 : 연준혁, 한상복
* 독서기간 : 2010년 12월 8일 ~ 9일
* 초판 연월일 : 2001년 10월 25일

* 감상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운의 비밀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저저인 연준혁은 출판기획을 하면서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남과 다른 사소한 차이가 있음을 주목하였고 그 중 하나인 운에 관한 이야기를 이 책에서 풀어내었다.

책의 주제는 몇 개의 공식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성취는 타고 난 것 + 노력 + 운이며,
둘째, 우리가 의지를 발휘할 수 있는 부분은 노력 + 인연이며,
셋째, 행운을 만나는 통로는 내면의 나이거나 행운 천사이며,
넷째, 행운을 부르는 황금률은 스스로 노력하며 자신의 내면은 물론 다른 이들과 조화를 이룬다는 것이다.

어찌 보면 당연한 결론일 수 있으나 이 책은 사뭇 흥미롭게 읽어 갈 수 있어다. 두 저자는 동서양의 다양한 장르에서 운과 관련한 여러 사례를 꼭지에 맞추어 풀어 내고 있어 책을 읽어가면서 지루함이 없다. 쉬운 문체, 쉬운 설명으로 술술 읽혀진다는 점은 독서하는 사람들에게는 참으로 매력적인 부분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한 권에 모두 담았다면 그 책은 그저 그런 한 권의 자기계발서가 될 수 있었으나, 이 책은 철저하게 운을 기준으로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내면, 철학, 행동양식, 삶의 태도 등을 다루었다. 소위 운의 비밀 수 십가지를 각색하고 연출하고 기획한 노력이 재미라는 단어로 치환된 셈이다.

"나는 왜 이리 안 풀리는 것일까?"라고 스스로 반문하는 독자들이 있다면 이 책에서 변화의 힌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오래간만에 재미있는 책을 읽은 뿌듯함이 가득하다.

* 저자소개 

연준혁 - 서울대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웅진미디어, 한솔교육에서 다년간 콘텐츠 기획과 개발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는 H2기획연대의 대표이자 출판기획 전문가로 활동 중이며, 『입사 후 3년』『회사가 붙잡는 사람들의 1% 비밀』등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만들어 냈다. 전경련 국제경영원에서 CEO 역사 강좌의 기획과 진행도 맡고 있다.

자기계발·역사·자녀교육 등 여러 분야의 출판기획을 하며, 대기업 CEO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며 그들이 가지고 있는 사소한 차이에 주목하게 되었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을 만큼 사소한 것들이 모여 큰 차이를 낳는 걸 보면서, 성공을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성공은 작은 것부터 쉽게 시작할 수 있다’라는 사실을 전하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기획·집필하게 되었다.

한상복 - 1966년 서울에서 태어나 대원고와 성균관대 영문과를 나왔다. 서울경제신문과 이데일리에서 취재기자를 지냈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즐기며, 잡다한 것들에 두루 관심이 많다. 스스로 B급 문화 애호가라 칭한다. 지은 책으로는 <배려:마음을 움직이는 힘> <한국의 부자들1,2> <벤처 뒤집기> 등이 있다.

* 책소개 

로또 대박보다 더 강력한,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운의 비밀’을 밝히는 책. 행운과 그것을 둘러싼 사람들에 대한 일종의 탐사 기획물이다. 저자들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보이지 않는 차이를 탐색하다가, 그것이 운의 작동 메커니즘과 닿아 있음을 발견하게 됐다. 동양과 서양, 고대에서 현대, 역사와 철학으로부터 첨단 과학에 최신 경영 이론까지 뒤져 행운과 불운이 어떻게 우리에게 찾아오는지 그 메커니즘을 파악했다. 아울러 운이 좋은 사람들의 황금률을 분석했다. 운이 좋은 사람들이 어떻게 행운을 불러들이며, 심지어는 불운마저 행운으로 바꿔버리는지 그 과정을 상세히 파헤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