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시칠리아노 2003. 10. 6. 20:22




* 책이름 :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 출판사 : 미래의 창
* 저자 : 김대영
* 독서기간 : 2003년 10월 6일 하루 종일
* 초판 연월일 : 2001년 12월 17일

* 감상
이 도서는 강의안을 준비하기 위해 열어 본 책이다. 현직기자가 본 돈 버는 회사의 성공 마케팅 전략이라는 표지의 글을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이해할 수 있었다. 전체적인 논조는 마케팅 컨설턴트나 학자가 아닌 [기자]가 주욱 써 내려간 글에 가깝다. 그만큼 쉽게 읽을 수 있으며 어려운 단어 하나 하나를 잘 설명하고 있어서 대학생들이 읽기에 권장할 만 하다.

현직 기자가 쓴 글이라는것이 나의 가장 큰 불만이다. 사례의 몇 가지는 이미 죽어있는 사이트를 설명하는 것도 있었으며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을 수 있는 예들을 장황하게 마케팅이라는 단어로 설명하고 있어 식상하기 그지 없다. 단지 귀족마케팅 등과 같이 새로운 사례를 찾을 수 있었다는데 보람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체험마케팅, 감성마케팅, 스토리마케팅 등 2003년 가을 현재 뜨고 있는 마케팅 조류에 대한 설명은 사례조차 찾아 보기 힘들다. 이 책은 언제 초판인가? 헉~ 2001년 겨울...
그동안 내가 새로운 책을 많이 보지 않았었나보다.

이 책의 느낌은 2000년 봄 K사장이 쓴 [인터넷 비즈니스 골든 사이트]라는 책과 그 형태와 전개과정이 너무나도 흡사하다. 그 책도 매일경제 모 기자님께서 공저하셨는데...

하지만 이와 같은 책이 쉽게 나오지 않는다는 것도 알고 있다. 몇 년전부터 나는 이러한 사례집이 필요함을 주변인에게 역설했었고 사레집을 기획한 바도 있고 (그러나 게을러서 포기했었다) 지난 학기 숙대 정보통신대학원에서는 사례집을 출간하기 위해서 이런 저런 자료를 모으라는 강조까지 한 바 있다.

사례집은 보기는 쉬우나 만들기는 어렵다는 것을 책을 기획해 본 나는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서 책의 내용과 형식에 공감이 가기는 하나 아쉬움이 많이 남는 도서이다.

* 저자소개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95년부터 매일경제신문 기자로 근무하고 있다. 매일경제신문 유통경제부에서 뉴비즈니스, 창업, 할인점 등 유통업계와 신용카드업계를 맡았으며 사회부에서는 노동부, 보건복지부, 건설교통부, 문화관광부, 환경부 등을 취재했다. 2000년에는 미국 뉴욕시립대(CUNY)에서 평소 관심분야인 마케팅을 공부했다. 주요 저서로는 『자영업으로 돈버는 이야기』(공저), 『취업을 위한 자격증 42가지』(공저)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하나님의 아버지 마음』이 있다.

* 책소개
▶ 현직 기자가 본 돈 버는 회사의 성공 마케팅 전략

잘 나가는 회사의 마케팅은 뭐가 다른 걸까? 1995년부터 매일경제신문의 경제부 기자로 재직하면서 이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한 저자가 그들의 마케팅 비결을 사례 중심으로 정리했다. 이 책에 이론이나 상황설명에 치중하지 않으면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의 모든 마케팅 활동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메일 마케팅, CRM 마케팅,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네트워크 마케팅, 퍼미션 마케팅 등 우리에게 익숙한 것부터 하이브리드 마케팅, 99라이프 마케팅, 코쿠닝 마케팅, 리마인딩 마케팅 등 최신 마케팅 기법에 이르기까지 가장 뛰어난 21가지 마케팅 기법이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자세히 나와 있다. 요즘 유행하는 마케팅 기법을 모두 집합시킨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요사이 신문지상에 오르내리는 마케팅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갖가지 사례에 대한 지식, 또 유행하는 마케팅을 우리 회사에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케팅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는 초보 마케터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쓰여졌다.

* 인상적인 구절
1. 귀족마케팅은 사례가 필요했었는데 좋은 자료를 제공해 주었다.
2. 귀족마케팅의 사례로 클럽프렌즈, 예스24, 노블리안닷컴, 루이지닷컴, 아이럭서리 등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