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대국굴기 본문

독서후기

대국굴기

시칠리아노 2007. 9. 17. 17:18
* 책이름 : 대국굴기
* 출판사 : 크레듀
* 저자 : 왕지아펑 외 다수
* 독서기간 : 2007년 9월 10일 ~ 16일
* 초판 연월일 : 2007년 8월 16일


*저자소개:
다큐멘터리 <대국굴기> 제작에 참여했던 8인의 중국 역사학 교수들이 그대로 참여했다.

*책소개 :
중국 CCTV와 EBS에서 방영했던 다큐멘터리 <대국굴기>의 핵심 요약본이자 심층 해설서로 삼성전자 윤종용 부회장의 권유로 사내 학습 열풍을 몰고 왔던 다큐멘터리를 한 권의 책으로 축약했다. <대국굴기>가 국내 경영자들을 중심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9개 강대국의 패러다임을 통해 기업 환경에 적용 가능한 교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시대의 흐름을 선도하는 창조적 혁신, 혼돈과 고난 속에서도 새로운 질서를 찾아내는 선구자 정신, 끝없는 도전과 빠른 체제 전환 등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창조 경영'의 방법론을 만날 수 있다. 더불어 기업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국가 차원의 노력을 하고 있는 중국의 행보와 이에 쫓기고 있는 우리의 현실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도 된다.

역사는 오늘을 직시하여 미래를 창조하는 거울이다. 책은 세계 문명과 경제 발전을 아시아의 역사적 관점에서 재평가하고, 사회 각계의 다양한 평가와 의견을 종합해 속도감 있는 언어로 전개한다. 새로운 관점과 필치로 써내려간 강대국 굴기(屈起)의 경험과 교훈을 통해 역사가 준 가르침을 경청할 때다.

* 감상 :
[대국굴기]는 15세기포르투갈부터 스페인, 네델란드,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러시아, 미국에 이르는 역사를 풍미했던 9대 강대국들의 흥망성쇠를 다루는,각 국이 어떻게 해서 흥하고 망했는지를짚어보는 역사 다큐멘터리이다.지난 2003년 중국 CCTV 제작팀이 제작한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역사를 조명한명작이다. 총 12편의 방송 분량으로 제작된 이 내용은 국내에서출간된 이래, 크레듀 라는 출판사를 통해 다시 한 권으로 압축된 핵심 요약집이다.

삼성전자 윤종용 부회장의 권유로 삼성에서 학습 열풍을 몰고 왔던 다큐멘터리가 이제는 한 권의 핵심 요약집으로 읽게 되니 주저했던 독서광들이 한꺼번에 이 책에 달려드는 느낌이다. 역사서이자 인문서인 이 작품이 이처럼 인기를 끄는 것은 우리나라의 독서 패턴을 보았을 때 보기 드문 사례이다.

역사치인 나에게도 이 책은 어렵게만 느껴지지 않는 재미가 있다. 각 국의 수백년의 긴 역사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사례와 더불어 함축적으로 전개해 나가니 역사치인 나와 같은 독자에게는 금상첨화이다. 사실 한 권으로 압축해 놓은 핵심 요약집이라고 하더라도 그 분량이 선뜻 손이 가지 않을 정도이나 그나마 유일한 대안이니 어찌 이 기회를 놓칠 것인가?

대부분의 내용이 객관적이고 사실적이나 글의 내용 중 다수는 중국인의 시각에서 전개되고 있는 아쉬움만은 어쩔 수 없다. 다만 그러한 시각도 가능한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에 기초하고 있어 눈살을 지푸리는 정도는 아니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역사는 "오늘을 직시하여 미래를 창조하는 거울이다"라는 관점에서 강대국 굴기의 경험과 교훈을 배워야 할 때이다. 역사치에게도 역사광에게도 모두 추천할 만한 대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