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멘토와 멘티 본문

독서후기

멘토와 멘티

시칠리아노 2009. 5. 16. 13:13
* 제목 : 멘토와 멘티 - 8점
* 저자 : 로이스 J. 자카리 지음, 장여경 옮김
* 출판사 : 스마트비즈니스
* 독서기간 : 2009년 5월 14~15일
* 초판 년월일 : 2009년 2월 25일

* 저자소개 :
성인 개발 및 학습 분야의 전문가로 현재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 위치한 컨설팅 회사인 리더십 개발 서비스의 대표로 있으면서 미국 전역의 기업, 비영리 단체를 위한 리더십 지도, 교육, 연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캘리포니아 산 호세에 기반을 두고 있는 리더십 센터 웨스트와 프로그램을 제휴하면서, 직장인들의 근무 여건을 향상시킴으로써 조직의 효율성을 달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1998년 멘토링에 관한 연구로 Athena Award in Recognition of Excellence in Mentoring 상을 수상했다.

그녀는 현재 노바 사우스이스턴 대학의 박사 과정인 고등 교육 프로그램의 전국구 강사이다. 또한 마이어스-브릭스(Myers-Briggs)의 공인 강사이다.

* 책소개 :
비즈니스에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대기업 CEO에서부터 일반 회사원을 포함해 공무원, 개인, 학생까지 '삶의 기술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용될 수 있는 멘토링 실전 가이드북. 다양한 상황에 있는 실제 멘토링 경험 사례를 통해 삶의 기술을 알려준다.

멘토링에 관해서 알아야 하는 모든 것에 관한 포괄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우선 정보에 근거한 멘토링 실행에 필요한 뼈대를 제공한다. 본질을 꿰뚫는 통찰력과 멘토링 과정으로의 집중력을 소개하며, 멘토의 학습이 멘티의 학습을 풍성하게 하고, 실현시키고, 생기를 불어넣고, 참여시키는 방식으로 촉진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슈와 개념을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설명하고, 생산적이고 효과적인 멘토링 파트너십을 달성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들을 알려준다. 멘토링에 관계된 수많은 실질적 선택, 단계, 행동과 성찰에 관한 전략들을 제시하며 멘티의 학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환경들을 제공한다.

* 감상 :
이 책은 멘토링 실전 가이드북이다. 대부분의 미국 실용도서가 그러하듯, 이 책의 구성방식과 설명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즉 정보에 근거한 멘토링 실행에 필요한 뼈대를 제공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모든 페이지를 다 읽어도 좋으나, 멘토링 관련 참고서적으로 필요한 상황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발췌해서 읽어도 좋겠다.

이 책은 많은 페이지를 할당하여 멘토링을 진행하는 시작에서 종료단계까지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인터뷰 질의서부터, 멘토와 멘티의 협약서까지 다양한 예시를 보여준다. 도제방식이 익숙한 우리에게는 멘토와 멘티의 협약서 같은 장치가 불필요하거나 또는 감히 주장하지 못하는 상황일지언정, 다양한 샘플 자료를 이번 기회에 눈여겨 봄도 좋겠다.

오늘날의 멘토는 지식을 전파하고 진리를 나누어주고 지키고 보호하는 전지한 지혜의 원천과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오늘날의 멘토는 멘티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는 학습관계에서 격려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멘토링은 멘티뿐만 아니라 멘토 자신에게도 풍부한 학습기회의 혜택을 제공한다. 결국 멘토링은 우리 자신의 성장에 관한 것이며, 성찰이 멘토링 실행의 고정적인 부분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저자는 멘티의 학습을 촉진하는 동시에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함께 도모하기 위한 준수사항인 1)의식의 고향, 2)학습을 상기, 3)협력을 재 강조하면서, 멘토와 멘티는 파트너의 관계로 가져오는 학습이라는 결론을 이끌어 낸다.

* 본 도서 리뷰는 TISTORY와 알라딘이 제공하는 서평단 리뷰 포스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