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1 Page 마케팅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1 Page 마케팅

시칠리아노 2003. 10. 10. 09:55

 

 

* 책이름 : One Page 마케팅
* 출판사 : 거름
* 저자 : 김영한
* 독서기간 : 2003년 10월 10일
* 초판 연월일 : 2003년 5월 25일


* 감상
1 Page 마케팅이라는 이 책을 한국판 [1 Page Proposal]이라고 보면 어떨까?

김영한 사장께서 가장 최근에 저술한 이 도서는 만족스럽다. 어려운 페이지가 하나도 없고 새로운 사실이 하나도 없다고 하더라도 이 책은 기존 김영한 사장의 저술보다 훨씬 농축되어 있는 엑기스가 있다. 이 책의 사례는 그다지 새롭지도 않는 노키아, 스타벅스 등의 사례들로 설명되어 있고 이 책의 프로세스는 기존 저서인 [실전 마케팅 플래닝]에 언급되어 있으며, 마케팅의 기본적인 이론들이 나열되기도 하지만 이 책은 나름대로의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아도 좋다.

[실전 마케팅 플래닝]이라는 도서는 오랜 기간동안 김영한 사장을 괴롭혀 오는 도서이다. 장장 2년여 기간을 계약 이후 작성하여 오셨으며 중도에 여러 저술을 발간하기도 하였고, 나와 함께 공저하기로 한 마케팅 서적도 포기하는 등 많은 산고를 겪은 저서인 반면, 최근에 저술한 [1 Page 마케팅]은 편안하게 작성한 면모를 보여주어 김영한 사장님의 장점을 충분히 보여 주고 있다.

E 컨설팅회사에서 A4용지 한 장과 샤프펜슬을 가지고 김영한 사장님께서 나타나면 모조리 도망가던 기억이 난다. A4용지 한 장과 샤프펜슬을 가지고 등장한 날이면 어김없이 사업모델 하나가 그려지고 그 다음 달이면 회사 하나가 창업되었으니 주변의 컨설턴트들이 김영한 사장님의 샤프펜슬과 A4용지 한 장을 가장 두렵게 생각한 것은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이 책이 어렵지도 새롭지도 않으나 만족스럽다는 나의 견해는 김영한 사장님의 그러한 통찰력과 아이디어와 실행력이 여과없이 아주 쉬운 어조로 설명되어 있어서 중간 중간 웃음짓게 만들기 때문이다.

마케터의 가슴에는 전사와 시인이 공존해야 한다는 김영한 사장의 말씀이 이 책의 핵심이다. 고객이 싫어하는 컨설턴트 중 많은 수가 전사의 능력만을 갖춘 마케터들이다. 마케팅 방법론과 Tool에는 강하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지 못하는 멤버이며 가슴이 뜨겁지 않은 전사들이다.

부하사원 육성에서도 가슴이 뜨거운 멤버는 전사로 만들어 줄 수 있으나 전사에게 시인의 능력을 부과하는 것은 능력 밖이다라는 것을 느끼고는 한다. 부디 이 도서를 접하게 되는 모든 마케터들은 전사와 시인의 능력을 모두 갖추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 도서는 전사에게는 가벼운 책이고, 시인에게는 무거운 책이다.

* 저자소개
25년 전에 삼성그룹의 컴퓨터 사업 계획을 수립하여 삼성전자 IT사업의 기초를 다졌으며, 휴렛팩커드가 한국에 진출할 때 삼성과의 합작계획서를 작성한 바 있다. 1988년에 마케팅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여 IMF 때까지 운영했다. 그 후 인터넷 벤처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마케팅 컨설팅 회사를 운영했다. 현재 마케팅MBA㈜ 대표와 국민대 경영대학원 교수를 겸임하고 있다. 세일즈, 마케팅, e비즈니스에 관한 20여권의 책을 저술?번역하였으며 삼성, SK, LG, 현대와 같은 대기업에서 마케팅 강의를 하고 있다.

* 책소개
불황일수록 기업의 마케팅 메시지는 장황해진다. 경쟁이 치열하고 복잡할수록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 마케팅은 그에 비례하여 복잡해진다. 그러나 불황과 경쟁을 뚫고 솟아나는 제품과 아이디어는 정반대이다. 강렬하고 단순한 메시지가 시장을 장악해 나간다. 시인은 간결하게 말한다. 전사는 단칼에 적을 벤다. 마케터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시인의 간결함과 전사의 단칼이다. 이 책은 마케팅 컨셉, 전략, 아이디어를 단 1page로 끝내는 법을 알려준다.

* 인상적인 구절
1. 마케터의 가슴에는 전사와 시인이 함께 존재해야 한다.
2. 주부 세분집단의 특징 (폼샘폼사, 꼼생꽁사, 아생피사, 가생아사)
3. 마케팅 전략이란, 집중할 수 있는 고객을 선택하고 나머지 시장은 포기하는 것이다.
3. 마케팅이 계획이 잘 되었느냐 아니냐는 결국 고객이 심판하게 된다.
4. 사례: 카멜리온 기업 '노키아' - 젊은 여성들의 휴대폰에 대한 니즈 조사
5. 사례 : 10대 감각으로 교과서를 만든 '누드교과서'
6. 사례 : 한 달에 18번을 찾는 스타벅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