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명상이란 무엇인가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명상이란 무엇인가

시칠리아노 2011. 2. 8. 14:19

  * 책이름 : 명상이란 무엇인가
  * 출판사 : 가톨릭출판사
  * 저자 : 토마스 머튼
  * 독서기간 : 2011년 2월 8일
  * 초판 연월일 : 1986년 11월 20일 / 개정판 연월일 : 2008년 1월 31일

* 감상 :
[명상이란 무엇인가]라는 이 책의 제목에서 禪이나 동양철학을 염두에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가톨릭 관점에서 명상을 정리해 보고자 함이다. 저자 토마스 머튼은 가톨릭 수사로서 명상, 묵상 등과 관련한 많은 저술을 남긴 저술가이다.

저자는 이 책 안에서 우리의 이해를 도와주려고 하는 것처럼, 명상은 하느님께로 향하는 우리의 뜨거운 마음을 표현해 주는 단어이며, 특별히 그분의 진리와 생명 안에서 우리 자신 전체가 온전히 흡수되어 들어가는 것을 표현해 주는 단어이다.

명상은 깊고 단순화된 마음의 활동이며, 우리 인간을 완성시켜주는 모체이자 근원이다. 하느님의 영광안에서 우리 안에 살아 있는 하느님의 생명을 보고자 함이 명상이다.

가톨릭 관점에서 명상이 무엇인지 정리해 보고자 하는 가톨릭 신자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 저자소개 :
1915년 프랑스에서 태어나 스물넷에 미국으로 건너가서 컬럼비아 대학 문학박사로서 화려한 작가 생활을 했다. 스물여섯에 켄터키 주 겟세마니 트라피스트 봉쇄 수도원에 들어가 1968년 태국 방콕에서 불의의 사고로 생을 마칠 때까지 수사.영성 작가.사회정의 수호자로 살았다. 1948년 자전적 일기「칠층산」을 시작으로 70여 권의 책을 출간하여 20세기 가톨릭 영성 작가로 자리 잡았으며, 1963년 종교와 관상 기도 연구에 대한 기여로 ‘평화상’을 비롯하여 여러 상을 받았다.

침묵과 고독과 자연 속에서 기도하고 명상하며 관상하고 하느님께 나아간 토머스 머튼의 작품은 30여 개 나라에서 번역되었다. 국내에도「칠층산」,「가장 완전한 기도」,「명상이란 무엇인가」,「구원의 빛」,「침묵 속에 하느님을 찾는 사람들」,「마음의 기도」,「양심, 자유 그리고 침묵」,「고독 속의 명상」,「선과 맹금」,「침묵 속의 만남」,「신비주의와 선의 대가들」,「새 명상의 씨」,「영적 지도와 묵상」,「묵상의 능력」,「삶과 거룩함」,「평화론」을 비롯한 다수의 서적이 소개된 바 있다.

* 책소개 :
뛰어난 영성가이자 저술가인 토마스 머튼이 명상에 대해 쓴 저작. 항상 어렵고 멀게만 느끼는 명상을 보다 쉽게 우리의 생활 안에 꽃 피울 수 있도록, 한층 더 ‘명상의 길’에 가까이 들어설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명상이 하느님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선물임을 지은이는 강조하고 있다.

지은이는 성 토마스가 말한, 성령과 그분의 사랑을 받아들이기 위한 열망 없이는 명상의 기쁨은 주어지지 않으며, 주님이 얼마나 감미롭고 좋으신 분인지 명상을 통해 실제로 보고 맛 들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하느님을 단순한 마음으로 바라보기 위한 모든 노력들, 전례와 미사, 바쁘게 생활하는 가운데 하느님과 일치되려는 열망만으로도 명상에 이를 수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십자가의 성 요한의 명상 기도에 대한 가르침을 통해 명상에 대한 우리의 자세를 일깨워주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명상의 이름으로 안일주의에 빠지게 하는 정적주의에 대한 위험을 경고하고 있다.고요한 명상의 가치를 음미하게 해주는 책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