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한 장 보고서의 달인이 되라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한 장 보고서의 달인이 되라

시칠리아노 2011. 3. 30. 12:20
 
  * 책이름 : A4 한 장으로 완성하는 기획서 작성법
  * 출판사 : 삼양미디어
  * 저자 : 토미타 신지
  * 독서기간 : 2011년 3월 01~05일
  * 초판 연월일 : 2010년 1월 25일

* 감상
책 참으로 쉽게 썼다. 그렇다고 가볍게 손대고 넘어갔다는 뜻은 아니다. 기획의 기본기에서 기획의 응용까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 중심으로 서술되어 있다. 두껍지 않은 책이지만 기획의 초년병이 더우기 한 장으로 보고서를 만들어야 하는 입장에 있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핵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왜 한 장 보고서를 써야 하는지에서 출발하여, 기획의 기본기, 구성 요건, 순서 등 일목요연하게 작성되어 있어 신입사원에게 강력 추천해도 좋겠다. 아쉬운 점은 이 책의 속편이 발간되어 부족한 사례나 부족한 설명을 더한다면 어떨까 싶다.

총체적으로 많은 기획 서적 중 추천해도 좋을 책이다. 신입사원 및 한 장 보고서의 중압감에 시달리는 직장에게 강력 추천한다. 중요한 것은 책의 두께가 아닌 핵심과 기본기이니까.

* 저자소개 - 이정환
고려대학교 금속공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금속공학과 석사, KAIST 테크노 경영대학원 MBA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국제경영/경영전략 박사과정에 있다. 삼성전기(주)에서 기판연구소 책임연구원, 중앙연구소 기술전략팀 차장을 역임하면서 대한민국 특허기술상 대상(2005년)을 수상하였을 뿐만 아니라 회사의 중장기 경영전략, 사업전략 및 기술전략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하였다.

* 책소개
이미 대기업뿐 아니라 대부분의 선진 기업에서 ‘1 Page 보고서’를 도입해 모든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1 page 보고서란 말 그대로 ‘한 장으로 끝내는 보고서’를 의미한다. 이제 1 page로 필요한 모든 것을 명확하게 쏟아내야 하는 요즘, 당신은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가?

이 책은 그동안 대기업 현장에서, 또 수많은 이들의 컨설팅 현장에서 경험한 풍부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보고서’에 대한 모든 노하우를 간략하고도 흥미롭게 쏟아내고 있다. 제목처럼 그야말로 보고서에 있어서만큼은 ‘달인’이 된 그들에게서 배우는 보고서의 노하우, 그것은 실로 알차고 성공을 목표로 하는 직장인들에게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기본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저자들이 현장에서 실제로 경험한 성공적인 보고서 쓰기와 보고하기, 또 보고하고 난 후의 사후관리까지의 핵심 지침들은 그동안 다른 책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중요한 툴들을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다. 사진, 일러스트, 표 등 시원시원하게 디자인된 도서의 장점과 더불어 ‘한 장 보고서’의 5가지 Step을 책 한 권을 읽어나가면서 그대로 체험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더욱 흥미롭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