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실행이 답이다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실행이 답이다

시칠리아노 2011. 4. 25. 09:34

  * 책이름 : 실행이 답이다
  * 출판사 : 더난출판
  * 저자 : 이민규
  * 독서기간 : 2011년 4월 24~25일
  * 초판 연월일 : 2011년 2월 21일

* 감상
생각을 성과로 이끄는 성공의 원동력은 실행이라는 주제로 저술된 책이다. 임상심리 전공인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바를 실행하는 여러가지 규칙과 방안을 제시한다.

두툼한 책을 읽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쉬운 사례와 임상 경험을 술술 풀어내었고 지칠만하면 [One More]라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 내었으며 독자가 생각하는 바를 잠깐 서술해 볼 수 있는 주관식 문제까지 담겨 있다. 어쩌면 꼼꼼히 읽으면 더 어려울 수 있는 저서이다. 쉽게 쉽게 읽어 가면 핵심에 더 집중할 수 있다.

실행이 답이라는 결론을 이끌어 내는 자기계발서는 다양하다. 대부분 실행을 전제로 한 몇 가지 안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자기계발서이거나 우화형식으로 대충 흩고 넘어가는 책이 많은 반면, 이 책은 실행을 위한 성공 원동력 20가지를 설명한다. 결심-실천-유지 라는 큰 테두리 내에서 실행하기 위한 대안들과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관련된 내용을 한꺼번에 정리하는 데 유용하다.

멀리는 위인들의 경험에서 가깝게는 저자가 만나는 환자의 경험까지 다양한 사례와 경험 서술도 이 책을 가치있게 만드는데 한 몫 하고 있다. 특별한 사람이 아닌 보통 사람을 위해 주변 이야기를 끌어 온 저자의 혜안을 남다르고 새로운 느낌이다.

결심만 하고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독자들, 실행의 구체적 방법론과 대안이 궁금한 독자들 모두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실행과 관련된 주제로 저술된 책 중 압권의 책이라고 생각한다.

* 저자 소개
심리학 박사, 임상심리 전문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에서 임상심리학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공군에서 장병선발과 심리검사 담당 장교로 복무한 후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에서 카운슬러로 일했다.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를 거쳐, 현재는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는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있으며 ‘상담 및 심리치료’ ‘이상심리학’ ‘정신건강’ ‘동기와 정서’ 등의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2001년도 제1회 아주대 강의우수교수(Best Teacher) 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생각을 바꾸면 공부가 즐겁다>,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 <심리장애의 인지.행동적 접근>, <현대생활의 적응과 정신건강-행복한 삶을 위한 심리학>, <Positive Thinking> 등이 있다. 특히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는 2006년 네티즌이 선정한 책으로 뽑혔다.

* 책소개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저자 이민규 교수의 최신작. 늘 결심만 하고 좀처럼 실행에 옮기지 못했던 의지박약자 당신에게 ‘실행’을 ‘달성하는 법’ 즉 ‘실행력’ 부족을 개선하기 위한 사고방식과 실행 노하우를 설명하는 책이다. 저자는 자신에게 상담해온 여러 독자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그동안 사람들이 실천하지 못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성과를 이끄는 ‘실천 지렛대’ 20가지를 제시한다. 저자가 직접 겪은 다양한 이야기들과 우리 마음속에 감추어진 심리적 요인들을 근거로 삼아 해결책을 제시해줌으로써 기존의 다른 여타의 자기계발서와는 다른 특이점을 보이며 설득력을 가진다.

이 책은 결심, 실천, 유지의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별로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각각의 주제에서는 먼저 실천과 관련된 문제 사례를 소개하고 실천을 방해하는 심리학적인 문제를 분석한 다음 독자들과 함께 그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모든 주제의 말미에는 독자들이 책을 읽고 느끼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곧바로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Stop, Think & Action' 코너를 마련했다. 더불어 'One More'라는 코너에서 생각에 깊이를 더해주는 일러스트를 적절히 활용해 내용의 이해를 도우며 그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