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담하건데 와인 매니어를 통해서 수 없이 반복해서 들었던 와인 가이드의 모든 정보들을 이 책은 담고 있다.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어 챕터1에서는 와인의 기본 상식에 대해 충분히 들을 수 있으며 챕터 2에서는 대표적인 와인의 자세한 설명이 담겨있고 챕터3에서는 실전와인 가이드와 식사매너 등으로 꾸며져 있다.
- 제목 : 성공 비즈니스를 위한 와인 가이드
- 출판사 : 넥서스
- 저자 : 김기재
- 독서기간 : 2005년 5월 1일 ~ 7월 22일
- 초판 연월일 : 2005년 1월 10일
와인 관련된 저서들이 많은 편이지만 2005년 1월에 출간된 이 저서야말로 최적의 대안이라고생각한다. 우리 주변에 와인은 이제 특수계층의 전유물이 아니라 비즈니스맨혹은전업주부 등 모두에게와인과 가까이 지내야 하는 환경으로 많이 탈바꿈되었다. 따라서 와인 전문가를 위해 만들어진 참고서격의 와인가이드가 아니라 보통사람들을 위한 와인가이드가 절실한 시점이다.
술 중 그나마 와인을 좋아하고 매일 와인을 마시던 외국 생활에서 와인에 대한 관심도는 높았으나 체계적인 와인 교육을 받을 기회가 많지 않았던 나로서는 가끔씩 와인을 즐겨하는 와인매니아들의 한 마디 한 마디가 재미있고 놀라울 따름이었다.
장담하건데 와인 매니어를 통해서 수 없이 반복해서 들었던 와인 가이드의 모든 정보들을 이 책은 담고 있다.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어 챕터1에서는 와인의 기본 상식에 대해 충분히 들을 수 있으며 챕터 2에서는 대표적인 와인의 자세한 설명이 담겨있고 챕터3에서는 실전 와인가이드와 식사매너 등으로 꾸며져 있다. 챕터 1에서 마지막 챕터 3까지 어느 하나 놓칠 구석이 없다.
꼼꼼한 재미로 가득 차 있는 이 저서의 특징은 저자가 유명한 와인가이드 강사이기도 한 덕분이다. 대학수업을 받듯 와인을 구경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TV의 한 교양강좌를 듣는 것처럼 뒷 이야기와 역사적 배경, 와인 이름의 배경 등 재미난 이야기로 술술 넘어간다. 더우기 대표적인 와인이야기 몇 개를 뽑아서 CD로 제공하고 있어 책을 다 읽은 후 CD를 출퇴근하면서 다시 들을 수 있어 책 한 권을 자연스럽게 몇 번 반복해서 듣는 학습효과도 뛰어나다.
책이 비싸기는 하나 전 면 컬러인쇄에 두꺼운 재질의 종이 등으로 책을 집어들 때의 부담감과는 달리 읽어나가는 속도도 괜찮고 잔 재미도 넉넉하다.
와인에 대한 체계적이면서 기초교양과 재미를 필요로하는 비즈니스맨이라면 이 저서를 추천한다. 내 주변의 어느 한 와인 매니어의 말대로 초보자를 위한 제대로 된 와인 가이드는 이 저서를 따라갈 만한 저서가 없다는 그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는 판단을 내려본다.
중앙대학교 사진학과와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와인 컨설턴트 과정을 수료했다. 1989년 가자주류백화점과 가자무역 오픈에 참여하면서 와인 전문 비즈니스를 두루 체험했다. 영국 The Wines & Spirits Education Trust의 Higher Certificate in Wines & Spirits 자격증과 미국 The Court of Master Sommelie의 Introductory Sommelier Course 자격증을 취득했다.
2004년 현재 세브도르주류백화점 대표이사로 일하고 있으며, 와인 전문 교육기관 '와인 & 컬처(Wine & Culture)'를 설립하여 CEO들에게 와인 강좌를 열고 있다.
최근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적인 대화로 단연 손꼽히는 화제는 와인이다. 국제무대에서 활약하려면 와인을 마시는 매너가 중요하다, 는 삼성 CEO 이건희의 말처럼 와인은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자리잡았다. 이 책은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와인 매너를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풀 코스 만찬에서 어떻게 와인을 먹어야 하는지, 접대나 선물을 할 때 좋은 와인은 무엇인지 등과 같은 정보를 실제로 성공한 CEO들의 실제 경험과 연결지어 전달하고 있어, 생생한 현장 분위기 속에서 이를 익힐 수 있다.
또한 와인에 얽힌 역사와 마케팅 방법, 여기에 곁들여진 객관적 정보를 제공해주므로, 각종 모임에서 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상식을 풍부하게 넓혀준다. 바쁜 비즈니스맨의 생활 패턴을 감안, 시간이 없을 때 활용할 수 있는 오디오 CD가 부록으로 들어있다. CD에는 한국인이 꼭 알아야 할 와인 베스트 7이 실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