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S 팀장을 위한 의사결정 리더십 특강을 진행했다. 내가 선택한 목차는 1)의사결정의 오해, 2) 의사결정을 위한 대안탐색, 3) ... 의견수렴, 4) ... 대안평가, 5) 직관을 활용한 의사결정이다.
- 강의제목 : 의사결정 리더십
- 강의주관 : NDS
- 강의일시 : 2021년 10월 29일 (2 hrs)
NDS 팀장을 대상으로 의사결정리더십 2시간 특강을 진행했다. 특이하게도 의사결정리더십 주제의 특강요청이 잦은 편이다. 이 주제의 특강 요청을 받을 때마다 사실 당황스러운 점이 있다. 짧은 시간 내 어떤 콘텐츠를 담아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지 항상 궁금하다. 고객이 원하는 의사결정 리더십이 무엇인 지 확인하는데 많은 시간을 쏟는 주제이다.
의사결정 관련한 책을 몰아서 읽은 적도 있는데 대부분 심리나 통계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설명한다. 여러 외국계 교육기관의 의사결정 관련 콘텐츠도 내 폴더에 쌓여있다. 의사결정이라는게 전략적 의사결정인지, 의사결정 기법을 설명하는 것인지, 의사결정의 프로세스와 도구를 설명해 달라는 것인지에 따라 모든 것이 달라진다.
이번 특강은 Zoom으로 진행하는 바 활동의 제약도 있어 보인다. 최종적으로 선택한 목차는 1)의사결정의 오해, 2) 의사결정을 위한 대안탐색, 3) ... 의견수렴, 4) ... 대안평가, 5) 직관을 활용한 의사결정이다.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과정보다 오히려 조금 더 많은 내용을 설명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이 주제를 만날 때마다 더 쉽고 핵심에 집중된 내용이 무엇일까 고민이다. 실무자를 위한 의사결정 기법은 충분히 준비되어 있지만 관리자를 위한 의사결정 리더십이란 무엇일까 여전히 고민중이다. 공부 더 해야겠다. 참, 특강은 잘 진행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