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당신이 알던 모든 경계가 사라진다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당신이 알던 모든 경계가 사라진다

시칠리아노 2013. 4. 2. 19:50

* 책이름 : 당신이 알던 모든 경계가 사라진다
* 출판사 : 미래의 창
* 저자 : 조용호
* 독서기간 : 2013년 4월 1~2일
* 초판 연월일 : 2013년 2월 4일

* 먼저 읽기 : 플랫폼 전쟁 / 스트리트 이노베이터

* 감상

모든 경계가 사라지는 빅블러 혁명으로 이 책은 시작된다. 

빅블러 혁명이란 무엇인가. 쉽게 말해서 경계 융화가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시대적 흐름으로 비즈니스 영역에서 주요 경계가 사라진다는 의미이다. 

저자는 사라지는 경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1) 사는 자와 파는 자의 경계, 2) 작은 것과 큰 것의 경계, 3) 만질 수 있는 것과 만질 수 없는 것으로 범주를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어 어떻게 미래와 만날 것인 지 개인을 위한 팁과 기업을 위한 팁으로 나누어 제안한다.

책의 감상에서 Big Picture를 설명하는 이유는 가는 길을 잃지 않기 위함이다. 책에 수 없이 많은 작은 사례들과 설명이 가득하다. 저자의 전작 두 권인 [플랫폼 전쟁]과 [스트리트 이노베이터]를 사전에 학습한 독자라면 어렵지 않게 독서를 완수할 수 있다. 중복되는 유명한 사례도 많고 기저에 깔려 있는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가 덕분이다. 

반면 저자를 이 책으로 처음 만나는 독자라면 책 속의 다양한 사례와 그 해설로 가는 길을 잃을 확률이 농후하다. 그처럼 다양한 사례를 찾아내고 연구하고 책으로 엮어낸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모래알처럼 많은 다양한 사례에서 인사이트를 찾기 위해서 우리에게는 이정표가 필요하다. 

경계가 사라지는 빅블러 혁명으로 시작하여 사라지는 경계를 다 이해할 무렵, "금을 열심히 밟고 지울수록 새로운 그림이 떠오르고 혁신을 위한 통찰의 시간이 더 빨리 다가올 것"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결국 저자는 개인의 성찰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이 책을 저술하였다고 생각한다.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새로운 미래를 만나기 위하여 고심하는 모든 직장인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빅블러 혁명의 시대에 뚜렷한 이정표를 발견할 수 있으리라.

* 저자소개

동국대 산업공학과와 핀란드의 알토 경영대학(Aalto School of Business) MBA를 졸업하였으며, 정부 관련 ICT 산업정책 자문위원,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오라클 코리아, 삼일 PWC 등을 거치며 10년 이상 e비즈니스 및 모바일 신규사업·기술전략 컨설팅을 담당했다. 2010년부터 플랫폼 전략, 비즈니스모델 관련 경영컨설팅 전문 업체인 (주)비전아레나(visionarena.co.kr)를 설립해 대표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또한 SK플래닛, KT, 삼성전자, LG U+ 등 국내 유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수행했고 롯데그룹, KOTRA, KT, POSCO, SK T-아카데미, NIA, KISA, 국민연금, 한솔, 동부증권, 무역협회 등에서 강연했다. 자체적으로도 다양한 교육, 워크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중소기업, 스타트업 자문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주)비전아레나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컨설팅 및 교육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대한민국 대표 플랫폼 전략가 중 한 명으로서 비즈니스 세상의 변화와 플랫폼 경영과 관련해 연구 및 저술 활동에 매진 중이다. 이를 통해 개인과 기업들이 다가오는 미래와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대응하도록 돕고자 한다. 개인 블로그 ‘조용호의 변화하는 세상 읽기’와 트위터 등을 통해 독자와 소통을 이어가고 있으며, 저서로는 『스트리트 이노베이터』『플랫폼 전쟁』이 있다.

* 책소개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의 핵심은, 당신이 알고 있던 경계와 틀이 무너지고 사라진다는 것이다. 경계가 무너지든 사라지든 나는 내 일만 하면 된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어디서 어떤 일을 하든, 경계가 사라지는 현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이다. 이 때 대처하는 방법은 단 한 가지이다. 보이지 않는 적들을 두려워하는 대신, 새로운 길을 찾고 당신을 도울 수 있을 만한 것들을 최대한 활용해 먼저 치고 들어가 선점하는 것이다.

당신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방법을 생생하게 담아낸 이 책은, 변화의 흐름에 현명하게 대처하고 오히려 기회로 삼아 알뜰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핵심을 콕콕 짚어가며 어떻게 우리 삶이 달라지고 있는지 또렷하게 전달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정리해 한눈에 알기 쉽게 담아냈다. 또한 새로운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하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개념들은 별도의 코너를 만들어 누구나 부담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