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피터 드러커 - 리더가 되는 길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피터 드러커 - 리더가 되는 길

시칠리아노 2013. 5. 5. 12:16

* 제목 : 피터 드러커 - 리더가 되는 길
* 출판사 : 청림출판
* 저자 : 고바야시 가오루
* 독서기간 : 2013년 5월 4~5일
* 초판 연월일 : 2004년 9월 10일

* 먼저 읽기 : 피터 드러커 - 미래를 읽는 힘

* 감상

자칭 피터 드러커의 "자원 문하생"인 저자 고바야시 가오루의 피터 드러커를 안내하는 두 번째 저서이다. 전작인 [피터 드러커 - 미래를 읽는 힘]을 학습하고 이어서 읽기에 좋은 저서이다.

전작이 피터 드러커를 안내하는 안내서의 역할이었다면 [피터 드러커 - 리더가 되는 길]은 독자로 하여금 리더를 되는 길을 떠날 수 있도록 조언한다. 한 권에 피터 드러커의 모든 것을 압축해 담으려는 거대한 노력 대신 "리더"라는 핵심단어에 집중하여 책을 저술하였다. 전체적인 줄거리도 쉽거니와 핵심 명제를 체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편집되어 있다.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기출문제집 형식은 이번 저술에서도 여전하다.

리더라는 단어에 지나친 경각심을 갖지 않기를 바란다. 피터 드러커의 저서에 등장하는 리더라는 단어는 지식인이거나 전문경영인 혹은 프로페셔널이라는 의미에 더 가깝다. 잘 나가는 직업인이라고 이해해도 무방하다. 특별한 사람을 위한 저서가 아닌 누구든지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기저 아래 쓰여진 단어이다.

지난 전작을 읽은 독자에게는 쉽게 읽을 수 있는 저술이지만, 피터 드러커를 접하지 않았던 독자라도 "리더"라는 관점에서 배워야 할 피터 드러커의 철학을 일목요연하게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성공하는 직업인이 되고 싶은, 리더가 되고 싶은 모든 독자들에게 이 책을 일독을 권한다. 피터 드러커의 말대로 "유능함은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저자소개

도쿄대학 법학부 졸업 후, 풀브라이트 유학생으로 맨하탄 대학 경영학부에서 공부했다. 국제경영 평론가로 발로 뛰며 세계를 돌아다녔고 집필과 TV프로 출연 등 정열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NHK TV의 영어강좌 <샐러리맨 영어로 승부하다>, <패밀리 앨범 U.S.A.>, <영어 비즈니스 월드>의 강사를 역임했으며, 「비즈니스 영어의 함정」, 「영어 통역의 급소」, 「일에서 최고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의 10가지 사고법」, 「영어 단어 게임 콜렉션 A to Z」등 비즈니스, 매니지먼트, 영어에 관한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현재는 산노대학 및 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책소개

우리 중 누가 리더일까? 지금은 그야말로 리더의 중요성이 날로 더해지고 있다. 왜냐하면 리더만이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올바른 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95세의 노학자 피터 드러커는 리더의 자질에 대해 "타고난 리더는 절대 없다! 리더란 배워서 익히는 것이다."라고 단호히 말하고 있다. 따라서 '부하에게 인정을 받고 있는지','내 성격에 리더가 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것은 쓸데없는 일이라며 세상에서 흔히 정설로 받아들이는 것과는 아주 다른 의견을 말한다. 이 책은 드러커 박사가 말하는 '리더가 되는 50가지 원칙'을 애제자인 고바야시 가오루 교수가 정리한 책이다.

'효과적인 리더는 존경을 받지만 반드시 사랑받는다고는 할 수 없다', '독불장군 근성을 버려라', '기업은 끊임없이 내일을 위한 제품을 만들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등 리더로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 어려운 시대에 어떻게 성과를 올릴 것인지, 조직과 인간관계에 관련된 문제 등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