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솔루션 & SI프로젝트 수주전략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솔루션 & SI프로젝트 수주전략

시칠리아노 2004. 10. 17. 11:53
* 강의제목 : 솔루션 & SI 영업전략 중 [솔루션 & SI 프로젝트 수주전략]
* 강의주관 : KPC & KIPA(한국생산성본부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강의일시 : 2004년 10월 15일 오전 9시~11시

* 강의내용 :
1)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프리젠테이션 핵심스킬
2) 제안경쟁의 성공을 위한 전략: 정당경쟁, 경쟁회피, 차별화방안, 변칙수주 방안 등

* 강의후기 :
이 과정은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사업을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수주하여 진행하는 강의이다. 03년 사업에 이어 04년 올해에도 진행되고 있으며 3일과정의 커리큐럼으로 그 중 PT와 프로젝트 수주전략이라는 주제로 2시간 강의를 진행했다.

강의를 마치면 언제나 A/S에 대한 소개와 명함교환 등이 있으나 오늘의 강의는 명함교환도 A/S에 대한 소개도 없이 마무리되었다. 예상과 달리 6명 정도 참가한 교육이라 강의실 들어서는 순간 맥이 풀린다. 이 정도 수강생이면 차라리 폐강을 하고 모객을 더해서 한꺼번에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3일 과정이 요즘처럼 힘든 나날을 맞고 있는 SI기업에게는 수강금액을 떠나서 심리적으로 부담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오늘의 강의는 열강이나 열정이 없는 힘든 강의이다. 수강생이 적으면 열정이 줄고 열정이 줄면 실수가 늘어나고 결국 멋진 강의가 아니라 그럭저럭 끝이 나는 강의로 마감된다. 특히나 최근들어 수강생의 열기에 따라 보여주는 내용과 설명하는 내용이 다른 내 강의의 경우는 수강생 수에 민감한 편이다. Risk를 줄이기 위해서 아예 수강생이 작은 경우 실습이나 경험보다는 이론 강의로 메꿀 준비도 해볼까 생각하지만, 남들 다 하는 같은 내용의 강의를 하기는 싫다. 고민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