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일하면서 책쓰기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일하면서 책쓰기

시칠리아노 2008. 12. 19. 12:17





* 책이름 : 일하면서 책쓰기
* 출판사 : 살림
* 저자 : 탁정언. 전미옥
* 독서기간 : 2008년 12월 17~19일
* 초판 연월일 : 2006년 9월 22일

* 감상
"컨셉의 명수에게 배우는 책쓰기 전략"이라는 부제가 함께 한다. "일하면서 책쓰기"와 "컨셉" 이라는 단어들은 이 책이 지향하는 가치와 목적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전문 작가를 위한 책이 아닌 소위 직장인을 위한 글쓰기 책이며 전문 작가가 아닌 사람이 글을 쓸 때 지향해야 할 컨셉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한다.

책의 절반은 "누구나 글을 쓸 수 있고 또한 책을 출판할 수 있다"는 설명으로 진행한다. "딱히 이거다!" 라는 느낌보다는 편하게 혹은 가슴뛰는 즐거움과 기대로 매 페이지를 읽어가도 좋겠다. 소위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희망과 결단을 촉구하는 무대인 셈이다.

4장부터는 책을 쓰기 위한 본격적인 전략에 대하여 설명한다. 책을 쓰는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실수하는 컨셉으로 책을 쓰는 것이 아닌 주제로 책을 쓰는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부터 진행한다. 이후 단계는 컨셉을 구체화 하는 법과 컨셉을 통하여 책을 작성하는 각 단계 별 진행 과제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책의 앞 부분에서 편하게 기대감으로 글을 읽어 오던 독자들은 이제 컨셉을 구체화하고 최종 작품으로 만들어 내는 일련의 과정에 동참하게 된다.

마지막 장에서는 치열했던 컨셉을 통한 글쓰기 과정을 정리하고 실행력을 촉구하면서 정리한다. 이 책의 말미에 출판사에서 원고를 검토하는 소위 채점표를 보니, 글쓰기의 어려움과 컨셉의 중요성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된다.

이 책을 통하여 전문 작가가 아닌 많은 직장인과 프리랜서들이 컨셉에서 출발한 다양한 글쓰기를 통해 성공하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 저자소개
전미옥 - 자기계발과 커리어 관리 전문가. 서울경제신문 '주간 어린이경제신문' 편집장, 전미옥컨설팅 대표를 거쳐, 현재 CMI연구소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한경 HiCEO의 기획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주로 직업인생 설계, 혁신역량 강화, 리더십, 브랜드 파워 전략 등의 컨텐츠를 개발하고 강연활동을 하면서, 비즈니스맨들의 자기혁신과 경쟁력 제고에 대해 설파하고 그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I am Brand>, <팀장 브랜드>, <강하고 부드러운 21C형 여성리더십>, <경제수명 2050시대, 30대 반드시 승부를 걸어라>, <성공하는 여성의 자기경영노트>, <일하면서 책쓰기(공저)> 등이, 옮긴 책으로 <자신감 UP노트>, <피터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등이 있다.

탁정언 - 고려대 노어노문학과에서 러시아문학을 전공했다. 대기업 영업.마케팅부서에 입사했다가 MBC애드컴 카피라이터, 동방기획 카피라이터 등으로 일했다. 「조선일보」 광고대상 보사부장관상.교통부장관상 등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기획의 99%는 컨셉이다>, <이름 없는 전쟁>, <매일 사표 쓰는 남자> 등이 있다.

* 책소개
일이나 생활 속의 색다른 경험과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를 글로 써놓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책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하지만 책쓰기는 어렵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책을 쓰겠다고 마음먹었다가 포기를 한다. 왜 안 되는 것일까? 이는 책쓰기에 관한 지식이 없어서다.

이 책은 주제가 아니라 컨셉적 책쓰기를 강조하며, 책을 쓰기 위한 아이디어 찾기, 독자의 숨어있는 니즈(need) 찾기, 고리타분한 대상을 매혹적인 컨셉으로 바꾸기, 기획 따라하기, 그리고 실제로 출간된 책의 출판기획안 사례까지 책을 쓰는데 필요한 전략을 모두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