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협상의 기술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협상의 기술

시칠리아노 2009. 3. 31. 11:53

* 책이름 : 협상의 기술 -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팀장 워크북 시리즈
* 출판사 : 한스미디어
* 저자 : 하버드 비즈니스 프레스
* 독서기간 : 2009년 3월 30일
* 초판 연월일 : 2008년 9월 29일

* 감상 

하버드 비즈니스 프레스에서 출간한 팀장들을 위한 리더십 관련 시리즈 중 하나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프레스는 수 많은 베스트셀러를 발간해오고 있는 전 세계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생산자이자 전파자로서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그렇다고 모든 책이 일등인 것은 아니다. 하버드 대학의 모든 강의가 다 100점일 수 없듯 의외의 결과가 있기 마련이다. 이 책이 그러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얇은 책자의 한계일 수 있지만 명확한 몇 개의 메시지 외 소위 "AHA!"라고 책 귀퉁이에 써 놓을 만한 감동이 없다. 많은 실사례를 통해 협상의 기술을 익히고 체화시키도록 도와주는 다른 교재와는 달리, 마치 협상이 하나의 이론의 테두리에서 해결되는 것처럼 프로세스 중심으로 설명되어 있다.

팀장을 위한 책이라기 보다, 대학생을 위한 책이라고 이해함이 더 좋겠다. 협상의 기술을 한 과목으로 구성하여 시험문제를 낸다면 딱 좋을 교재 형식이다. 협상의 고수를 위한 가이드북보다 협상을 진행해 본 적이 없는 이제 막 팀장의 입장에 도달한 주니어라면 - 아! 맞아. 이 책은 팀장 리더십 시리즈의 하나였지! - 협상의 기본기를 익히기 위해서는 제격일 수 있겠다.

* 저자소개 

하버드 비즈니스 프레스는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하버드 경영 대학원이 만든 출판사로 전 세계 비즈니스 출판의 가장 영향력 있는 출판사다.

1984년에 설립된 이후 현재 <블루 오션 전략>, <감성의 리더십> 등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를 비롯해 400여 권의 책을 발간해오고 있다. 특히 36개 이상의 언어권에 1000건 이상의 저작권 수출을 하며 전 세계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생산자이자 전파자로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명성을 떨치고 있다.

* 책소개 

모든 팀장들은 공식적인 회의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토의로 조직 내외부에 있는 사람들과 협상하는데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설사 그렇지 않다고 해도 팀장이라면 협상을 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반드시 익혀 둘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는 협상의 기본 유형을 소개하고, 협상의 단계와 효과적인 협상 단계를 말해줄 뿐만 아니라 협상을 방해하는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대처해야 하므로 성공적인 협상자가 될 수 있는지에 관해 낱낱이 설명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