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대한민국 2030 위기돌파 재테크 독하게 하라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대한민국 2030 위기돌파 재테크 독하게 하라

시칠리아노 2010. 7. 18. 14:07

* 책이름 : 대한민국 2030 위기돌파 재테크 독하게 하라
* 출판사 : 벡가북스
* 저자 : 이광배
* 독서기간 : 2010년 7월 18일
* 초판 연월일 : 2010년 7월 07일

* 감상 

2030을 위한 재테크 교과서이다. 재테크라는 단어가 높은 수익을 기준으로 설명된 책이 대부분이었다면, 이 책은 높은 수익을 기준으로 설명하는 것 보다 미래의 불확실성, 일찍 시작하는 재테크의 장점, 노후 대책 등에 관하여 더 많은 분량을 설명하고 있다.

많은 사례들이 2030의 재테크 길잡이라는 관점에서 설명되고 있다. 다양한 재테크의 이론들과 상품들에 대해서도 최근의 동향과 자료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어, 2008년 대 폭락이후 재테크와 담을 쌓고 있는 독자들에게 다시 한 번 재테크의 중요성을 배우도록 도와주는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다만, 많은 재테크의 교과서들이 그러하듯, 현실성이 떨어지는 사례들이 일부 보인다. 이 현실성이 떨어지는 사례들은 2030을 넘어선 독자들에게 더욱 커 보인다. 비 현실적인 가계 소비 금액, 비 현실적인 수익 금액 등으로 실제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월급쟁이들에게 맞지 않는 수익과 지출에 대한 설명이 많다. 물론 통계 자료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겠으나, 어찌 보면 재테크에 대한 고민을 하기에는 너무 버거운 독자층이나 재테크에 대한 이론을 다 알지만 현실적으로 지출이 많은 독자층에게는 그저 이론에 불과한 내용들이 많다.

재테크 독하게 하라는 제목을 보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하게 마음먹고 노후를 준비하고 재테크에 힘쓰라는 내용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40대인 나로서는 그만한 이론 무장보다 더 현실적인 대안 수립이 절실하다.

결국 이 책은 아직 재테크에 대한 이론무장이 부족하거나, 재무설계라는 큰 그림에서 미래를 봐야 하는 2030에게 적합한 교재이다. 2030의 관점에서 본다면 이 책의 내용은 가장 먼저 배우고 익혀야 할 기본이자 철학이다.

* 저자소개 

대한민국 1% 부자들의 자산관리 전문회사 포커스 에셋 앤 인베스트먼트의 재테크 전략 연구소 이사를 거쳐, 현재는 행복재무설계 연구소 대표 컨설턴트로 있다. 23만 회원을 자랑하는 ‘재테크 독하게 하는 방법’ 카페 운영자이기도 한 그는, 재무컨설팅 분야의 오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조만간 개인 재무관리 전문사이트인 마이프라이빗뱅킹(http://mypb.co.kr)을 오픈할 예정이다. 또 매달 재테크 아카데미를 통해 재테크 경제를 기초로 한 실질적인 재테크 방법과 올바른 투자 마인드를 전달하고 있다.
저서로 2007년 베스트셀러 종합 1위에 올랐던 <대한민국 2030 재테크 독하게 하라>가 있고, 다음 금융플라자, 싱글즈, 인재와 경영, BC카드 사보 등에 재테크 칼럼니스트로 활약하기도 한다.

SBS 모닝와이드, 이영권 경제포커스 패널, 중앙 조인스 TV 등에 출연한 바 있고, 동양종합금융증권 연수실, 삼성 어드바이저 센터, 삼성생명, 교보증권, 교보생명, 부산대학교, 인터컨티넨털 호텔 등 여러 기업이나 단체에서 재테크 강의 및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 책소개 

2007 년 종합 베스트셀러 <재테크 독하게 하라>의 후속작. 우리 모두의 관심사인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재정적으로 나은 내일을 살 수 있을까?"라는 이슈에 관한 책으로, 재테크의 기본이요 첫 발걸음인 재무설계를 소상히 설명하고 실천하도록 돕는다. 위기일수록 더욱 적극적으로 재테크 해야 하는 이유와 더불어, 그 기본단계인 재무설계의 실용적-구체적인 단계를 안내한다. 특히 연령별로 세워야 하는 재무 목표 및 재무설계의 방식을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낸 챕터는 이 작품의 가장 커다란 매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