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운명을 바꾸는 공병호의 공부법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운명을 바꾸는 공병호의 공부법

시칠리아노 2012. 6. 27. 00:21

* 독서후기 : 운명을 바꾸는 공병호의 공부법
* 출판사 : 21세기북스
* 저자 : 공병호
* 독서기간 : 2012년 6월 24~26일
* 초판 연월일 : 2012년 6월 7일

* 감상

저자는 이 책에서 성인을 위한 공부법을 설명한다. 평생 현역으로 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저자의 많은 저서를 읽어 온 독자라면 저자의 주장에 동조하는 한편 조금 더 구체적인 무엇인가를 찾아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리게 된다. 최고의 아웃풋을 만들어 내기 위한 방향성과 거시적인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저자만의 노-하우를 배우고 싶은 욕심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러한 독자의 갈등을 해결해 주는 대안이다. 지금까지 많은 저자의 책이 아웃풋에 중심을 두어 작성되었다면 이 책은 철저하게 인풋을 중심으로 설명된다. 자연스럽게 목표 중심보다 과정에 중심을 둘 수 밖에 없다.

이 책에서 저자는 직장인 혹은 성인들이 학습하는 총 19개의 공부법을 총 16개의 꼭지에서 설명하고 있다. 구체적인 저자의 노-하우를 낱낱이 배울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이다. 저자가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방법이나 사람들을 만나 배우는 방법, 혹은 강의 원고를 준비하는 방법, 심지어 책을 쓰는 방법까지를 세세하게 설명한다. 방향성을 제시하고 비전을 보여줄 수는 있지만 인풋과 과정을 공개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쉽지 않은 일이나 저자는 이를 하나의 책으로 구성하였다.

자신만의 비기를 낱낱이 드러내고 있으니 책 읽기가 한결 재미있다. 방향성을 확정한 독자들이 이제 구체성을 띈 저자의 암묵지를 책 한 권에서 모두 배울 수 있다면? "운명을 바꾸는"이라는 부제가 적합한 저서이다.

직장인도 평생 공부해야 한다는, 그래서 직장인이 아니라 직업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독자라면 이 책의 일독을 강권한다. 방향을 알겠으나 구체적이고 세세한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독자들에게도 이 책의 일독을 추천한다. 평생 공부해야 하는 운명이라면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을 배워 보자.

* 저자소개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라이스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본 나고야 대학교 객원연구원,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자유기업센터와 자유기업원 초대 소장과 원장을 지냈다. 현재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치밀한 분석과 명쾌한 논리로 경제 흐름을 진단하고, 삶의 성공 전략을 전파해온 공병호 소장은 연간 300회 이상의 강연을 비롯하여 다양한 방송 활동과 경영 자문, 그리고 초등학생을 비롯한 중고교생과 일반인을 위한 공병호자기경영아카데미를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현재 국내 최고의 변화관리, 경제경영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공병호의 내공》《공병호의 모바일 혁명》《공병호의 인생강독》《10년 법칙》《공병호의 초콜릿》《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10년 후, 한국》《핵심만 골라 읽는 실용 독서의 기술》《미래 인재의 조건》《나는 탁월함에 미쳤다》등 지금까지 100여 권의 저서를 발간하며 활발한 집필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공병호의 고전강독> 시리즈를 펴내 고전 읽기까지 집필의 지평을 확대하고 있다.

* 책소개

공부하는 삶과 공부하지 않는 삶,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게 될까? 이 책은 삶의 순간순간을 치밀하게 ‘나의 것’으로 만드는 공병호식 공부 기술서다. 가벼운 글쓰기부터 트위터 활용까지, 지극히 일상적이지만 대단히 혁명적인 저자의 공부법은 ‘은근한 나태와 지루한 무기력’에 빠진 모든 사람의 마음을 ‘나만의 공부법’을 찾아 나서게 하는 고마운 자극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자신만의 공부법을 발견할 수 있는 힌트를 주기 위한 책이다. 그래서 직장생활 초년부터 지금까지 저자가 관심을 두고 갈고닦아온 공병호의 ‘나만의 공부법’, 즉 ‘공병호식 공부법’을 정리했다. 여느 공부법 책과는 달리 이것을 하라 혹은 저것을 하라는 형식의 틀을 버렸다. 사람마다 공부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편안하게 이야기하듯 써내려갔다.

이 책은 공부법에 관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다. 공부법의 종류와 각각의 공부법 효과,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공부의 메커니즘, 제대로 된 공부 방법이다. 위의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바탕으로 총 4장에 걸쳐 저자만의 공부 노하우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