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왕초보 불교박사되다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왕초보 불교박사되다

시칠리아노 2008. 9. 7. 19:19

* 책이름 : 왕초보 불교박사되다
* 출판사 : 민족사
* 저자 : 석지현, 윤창화, 일지
* 독서기간 : 2008년 8월 15일 ~ 9월 5일
* 초판 연월일 : 2008년 5월 27일

* 감상 

이 책은 불교를 전혀 모르는 혹은 불교를 이해하고 싶은 왕초보를 위한 안내서이다. 우리가 사찰을 방문했을 때 흔히 접하는 모든 것들이 하나 하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 의미를 파악할 때 독자가 불교 신자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불교의 깊이를 혹은 최소한 여행의 참 맛을 느낄 수 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문답식 해설로 진행된다. 가장 쉬운 혹은 우리의 주변에서 흔히 듣는 불교의 단어에서 부터 조금씩 깊이를 더해가는 형식이다. 들으면 누구나 알 것 같은 단어들인데 막상 모르는, 사찰을 방문했을 때 궁금했던 사항이나 묻지 못했던 많은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왕초보를 위한 최고의 길잡이이다.

* 저자소개 

석지현 - 1969년 《중앙일보》신춘문예 詩 당선. 1973년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졸업. 이후로 인도.네팔.티베트 등 불교유적지를 답사했으며, 《선시》《선시감상사전》(전2권)《바가바드 기따》《우파니샤드》《반야심경》《숫타니파타》《법구경》《불교를 찾아서》《선으로 가는 길》《벽암록》(전5권) 등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윤창화 - 해인사 강원을 졸업(13회)하고 민족문화추진회 국역연수원을 졸업함.

일지(一指) - 1974년에 출가하여 해인사 강원(21회, 1980)을 졸업하고 해인율원을 수료했다. 문경 봉암사, 망월사, 오대산 상원사의 수선안거를 성만했다. 1988년 논문 '현대중공의 불교인식'으로 제1회 해인학술상을 수상했다. 낙산사 교무, 불지사 출판부장, 도서출판 민족사 주간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불교인문학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 책소개 

불교를 전혀 모르는 왕초보를 위한 불교 안내서이다. 일상적인 이야기로부터 시작해 쉬운 구어체로 썼다. ‘스님’, ‘절’, ‘부처님’의 어원, ‘합장’의 의미, ‘회주’스님, ‘법공양’, ‘비구 비구니 사미 사미니’의 호칭, ‘조사 종사’ ‘거사 처사’의 호칭 등 주로 절에서 흔히 쓰고 있는 말이나 궁금점을 서술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